반응형

그린 프로폴리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져서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좋은 음식 중에서도 자연성분인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저는 꽤 오래전부터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지인으로부터 듣고, 조금씩 복용 중이랍니다. 처음 드실 때에는 생각보다 특이한 향이 나고 맛이라서 힘드실 수도 있는데, 몸에 좋다고 생각하면서 먹다 보니 조금이라도 피곤하거나 감기가 들려고 할 때 챙겨 먹으면 효과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럼 겨울철 면역 지키기에 좋은 자연성분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란 벌이 나무의 분비물을 채취하여서 침과 밀랍과 함께 섞어서 만들것을 말합니다. 보통 벌집에 생긴 빈틈을 메꾸는 데 사용되는데요. 프로폴리스 성분은 벌들이 살고 있는 지역과 나무의 종류, 계절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벌들에게 프로폴리스란 벌집을 보호하는 용도로 쓰기도 하고, 그리고 겨울철에는 벌집의 통기가 잘되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벌집의 흔들림을 줄이고, 외부의 침입자와 미생물로부터 벌집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그럼 프로폴리스란 무엇일까요?

브라질의 바카리스 꽃에서만 추출되는 프로폴리스를 뜻한다고 합니다. 브라질에서도 3%의 땅에서만 채집이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희귀한 프로폴리스겠지요? 이 프로폴리스의 경우 유난히 다른 프로폴리스보다 그린색을 띄고 있어서 이름이 그렇게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 프로폴리스의 경우 천연항생물질이 다른 프로폴리스보다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해서 요즘에 더 유명해졌다고 하네요~ 기본적인 효능은 비슷하고, 아르테 필린 C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여타 프로폴리스보다 면역력을 높이거나 항염작용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구성 성분 

프로폴리스는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벌이 사는 지역의 나무수종, 계절에 따라서 성분이 달라집니다. 성분이 조금씩 달라지지만, 대부분 들어있는 성분이 채소 발삼, 왁스, 꽃가루, 에센셜 오일 등이 들어있습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플라보노이 드류인데, 플라보노이드는 세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억제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프로폴리스 용도

오랜 옛날부터 프로폴리스는 민간 약품으로 사용되어왔는데요. 과거 이집트에서는 프로폴리스를 염증약을 쓰기도 하고, 미라를 만드는 방부제로도 사용하였습니다. 면역력 증진과 감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의 악기를 광택을 내는대도 쓰이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프로폴리스 효능

1. 항균작용과 항산화 작용

프로폴리스의 가장 큰 효능으로는 항균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은 앞서도 말씀드린 플라보노이드는 비타민 C 가 파괴되지 않게 해 주며, 세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2. 항암작용

프로폴리스가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부터 건강보조 식품으로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프로폴리스를 사용한 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몇몇 연구에서 프로폴리스를 투여한 쥐에서 암세포가 억제됐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3. 천연 해열제 및 염증 완화제

옛날 잉카족들은 프로폴리스를 열병 해열제로 사용하기도 하였고, 남아프리카에서는 전쟁에서 프로폴리스를 연고로 만들어서 부상자들을 치료하기도 하였어요.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4. 모발 강화와 증가

프로폴리스를 장기간 복용하던 사람이 모발수가 증가하고 모발이 단단해졌다는 사례가 종종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확실하기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프로폴리스가 면역계를 활성화시켜서 발모를 촉진시켰기 때문이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프로폴리스 먹는 법

이처럼 프로폴리스는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많이 하는데요. 그럼 어떻게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를 먹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 있는데요.

1. 프로폴리스 원액
2.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3. 프로폴리스로 만든 기능식품

 

1. 프로폴리스 원액

프로폴리스 원액의 경우에는 우유나 물에 희석해서 먹을 수 있고요. 처음 드신다면 프로폴리스의 특유한 향 때문에 살짝 거부감이 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드시다 보면 입속이 무언가 깔끔해지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원액을 타서 드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프로폴리스 원액에는 진액 등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어요. 음료 등에 탔을 때 이런 진액 등은 혼합되지 않고 물에 뜨게 되는데요. 이때 여과지에 나무 진액 등을 걸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큰 물통 같은데 타서 수시로 먹었던 경험이 있는데요.. 이럴 때는 생수통에 바로 타서 드시면 다 드시고 따로 진액 등을 씻을 필요 없이 버려주시면 되니 편하더라고요.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2.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는 대게 구강에 항균작용이나 입 냄세 제거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로 만들어진 것이 많아서 휴대가 편리하고요. 다른 민트향등이 섞여있는 경우가 있어서 시원하고 깔끔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스프레이는 먹는다는 느낌보다는 살짝 뿌려서 표면에만 흡수시키는 방식이므로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전부 느끼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3. 프로폴리스로 만든 기능식품

프로폴리스를 복용하기에 가장 편한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프로폴리스 이외에 다양한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섞어서 만든 기능식품들이 많은데요. 이런 제품들은 설명되어있는 복용방법에 따라 알맞게 섭취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폴리스도 식품이다 보니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이 있을수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알러지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유의하고 섭취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프로폴리스로 면역력을 챙기세요. 효능, 먹는 방법

 


날씨가 추워져서 각종 전염병들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바이러스와 균들에게 이길 수 있는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면역력을 꼭 챙겨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럴 때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하여서 건강을 지키는 것을 어떨까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