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증상과 치료법,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김장철이다 보니 김장한 김치와 제철인 굴이 인기인데요. 그에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얘기가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며칠 전 뉴스에도 노로바이러스 균이 검출된 굴이 나와서 일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굴은 안정성이 확인될 때까지 판매를 연기하도록 권고를 했다고 들었는데요. 과연 겨울철 맛있는 생굴에서 자주 검출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란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매우 작은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이 노로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식중독 증상이 노로바이러스 장염인데요. 다른 바이러스들은 주로 온도가 높을 때 활발히 활동하지만,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은 특히 겨울철에 활동이 활발해져서 겨울철 식중독의 대표적인 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 등을 섭취하여서 감염되는 것이 대부분인데, 때로는 이병에 걸린 사람을 통해서도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인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보통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요. 그러가 갑자기 구토,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두통, 발열, 근육통, 권태감 등도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어린아이의 경우 구토가 흔한 증상인데 반해, 성인의 경우 설사 증상이 흔합니다. 증상은 대게 48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고 빠르게 회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 치료법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것이지만,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없으며, 백신도 없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부분 며칠 내로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음식을 먹지 못하고, 탈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수분을 공급을 해주거나 수액을 맞기도 합니다. 그리고 복통이 심할 때에는 위, 장운동에 도움이 되는 진정제와 기능 조절제 등을 쓰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손 씻기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은 여타 다른 감염원을 예방하는 방법과 같이 철저한 손 씻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사람 간의 감염도 있을 수 있으니 가족 중에 노로바이러스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주변을 소독하고,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전후로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음식 세척과 익혀먹기

노로바이러스는 70도 이상의 온도에 5분 노출되었을 때, 100도 온도에서 1분 이상 노출되었을 때 바이러스가 소멸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되도록이면 음식을 끓이거나 익혀서 먹는 것이 좋고요. 과일이나 채소의 경우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이렇게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생굴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생굴 포장지에 가열해서 먹는 것인지,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인지 대부분 적혀있다고 합니다. 그것을 확인하고 음식을 섭취하면 더 도움이 될 것 같고요. 가족 중에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있을 경우 닿았던 물건이나 이불 등에서도 감염이 될 수도 있으니 모두 소독하고 세척하는 것이 다른 가족에서 전염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면역력도 약해지기 쉬운데, 올바른 음식 섭취와 위생관리로 노로바이러스를 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