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 자격 요건 및 지급일, 정기 신청, 반기 신청까지 알아보겠습니다. 5월에는 정기신청이 시작되고 있는데요. 어떻게신청을 해야할지 누가 대상인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을 하고는 있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하기에 어려운 근로자 및 사업자, 종교인들의 가구에 대해서 지급되는 지원금의 한 종류입니다.

 

근로를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을 해야지 신청을 할수있는 실질 소득 지원 제도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한 가구당 한 명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신청 기간과 대상 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청 시 유의해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의 수에 따라 다른 소득 기준이 적용이 되며, 소득에 관계없이 전문직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신청하실 때 미리 알아보시고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근로 장려금의 경우 6~9월에 지급되는 것이 보편적이었지만, 2021년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특수성 때문에 좀 더 일찍 앞당겨서 신청을 받고 지급을 합니다. 

 

▶근로장려금 , 자녀 장려금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제도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정기 신청은 예년과 같이 5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니 빨리 신청하셔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근로장려금 관련 언론 기사들 보기

 

2021 근로장려금, 5월 정기신청기간과 자격요건, 지급일은? - 라포르시안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가구를 대상으로 일하는 만큼 장려금을 지급해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일과 연계된 복지제도이다.장려금 신청요건 가구는 ▲단독가구

www.rapportian.com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과 자격 기준은? - 머니S

정부가 20일 근로장려금 신청 심사를 이달까지 완료해 설 이전에 조기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과 자격 기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

moneys.mt.co.kr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근로 장려금 신청 자격은 가구원 구성과 가구원 수 그리고 근로 형태,  그리고 총급여액에 따라서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아래 표를 보고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총급여액 조건

가구원 구성 총 급여액
단독가구
(2,000만원 미만의 연간 총소득)
400만원 미만
400만원 이상~900만원 미만
900만원 이상 ~2,000만원 미만
홑벌이 가구
(3,000만원 미만의 연간 총소득)
700만원 미만
700만원 이상~1,400만원 미만
1천400만원 이상~3,000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
(3,600만원 미만의 연간 총소득)
800만원 미만
800만원 이상~1,700만원 미만
1,700만원 이상~3,600만원 미만

■ 재산 합계 조건

위의 조건이 만족함과 동시에 신청자 및 가구원들의 총 재산 금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지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속하는 총재산은 부동산(토지, 주택, 건물 등), 자동차, 예금, 그리고 유가증권 등이 포함됩니다. 부채가 있다고 해도 차감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산합계액이 1억4천만원 이상이면 근로장려금이 50%차감되어서 지급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에서 근로 장려금 계산하기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니 미리 계산도한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근로 장려금 계산기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종류 및 신청시기

근로 장려금에는 크게 반기 지급 방식 정기 지급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선택을 하셔서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정기 지급 신청의 경우 기간 이후의 추가 신청이 가능한 반면, 반기 지급 신청의 경우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을 해야 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정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방법

간편신청하기(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심사진행상황조회
신청안내 대상 여부 조회

일반신청하기(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 소득자료 확인하기
소득 정보 제공동의 신청
첨부서류 제출 주택 등 기준시가 조회
승용차 가액조회
신청확인 및 취소 현지접수창구조회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2021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은 2020년 하반기 소득을 기준으로 2021년 3월에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기신청은 2020년 총소득을 기준으로 2021년 5월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종류 신청 기준 소득 신청 기간
2021년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 신청 2020년 하반기 소득 2021년 3월 01일~15일 
2021년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 신청 2020년 총소득 2021년 5월 01일~06월 01일
(기간후 신청)
2021년 06월 01~11월 30일

 

근로장려금 지급 시기

근로 장려금을 신청한 후에 바로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후 서류 심사를 통과를 해야지 지급을 합니다. 

정기 신청의 경우 신청이 완료된 후 적어도 3개월 후 지급이 됩니다. 

 

 2020년 하반기 근로장려금은 2021년 3월까지 신청을 받고 2021년 6월 말쯤 지급 예정이고, 2021년 정기 지급의 경우 6월까지 신청을 받고 9월 말쯤 지급이 됩니다.

종류 지급 시기
2021년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 신청 2021년 6월 쯤
기한후 신청 : 신청달로부터 4개월 말 이내
2021년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 신청 2021년 9월 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전화(ARS)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임을 확인을 하셨다면 1544-9944번으로 전화를 걸어서 안내에 따라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 모바일 홈텍스 및 인터넷 홈텍스

 

▶ 인터넷 홈텍스 바로가기

 

두 번째 방법은 모바일 홈텍스인 손 택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PC의 홈텍스를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홈텍스를 접속을 하면 바로 아래쪽에 자주 찾는 메뉴에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및 접수내용 계산해보기 등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아이콘 보기

공인인증서나 공동 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있으신 분은 홈택스를 이용하여 신청을 하시면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또는 상단 배너의 근로장려금 신청 배너를 클릭하시면 바로 가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 근로장려금과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란이 따로 있으니 어떤 것을 택해서 받을 것인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페이지 보기

 

3. 세무서 방문 신청

 

인터넷 이용이나 전화 이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직접 집 근처의 세무서를 방문하여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서 방문 전에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문의를 한 후에 챙겨가셔서 한 번에 신청을 하시는 것이 빠르고 정확할 것입니다. 

 

▼ 그밖의 놓치고 계신 지원금 글도 참고해보세요~

 

4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대, 지급 시기, 신청 방법

4차 재난지원금에 대상이 확대되고, 지원금 지급에 따른 추경예산이 확대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전국민대상?

lerapuff.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전국민 위로금, 언제 지급, 신청방법

지난해부터 코로나로 인해서 전 국민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로 인해서 피해를 본 국민들을 대상으로 몇 달에 한 번씩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4차 재난지원금까지 지

lerapuff.tistory.com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2차 추가 신청 및 대상(신속지급)

소상공인 버팀 목자금 플러스 2차 추가 지급이 4월 19일 부터 시행됩니다. 지난 1차 지급에 속하지 않은 대상자 중에서 바뀐 기준으로 적용되어서 선정된 분들께 문자 메시지가 19일 오전 6시 부터

lerapuff.tistory.com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 신청방법, 신청대상

2021년 1월부터 시행되는 청년을 위한 제도가 있는데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이라는 제도입니다. 2021년 2월 17일 부터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이란 어떤 제

lerapuff.tistory.com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1분 소요)

국세환급금 조회방법과 찾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국가에 납부한 세금이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많은 경우 발생하는데요. 세금 계산과정에서 과납을 하거나, 소득세 예

lerapuff.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