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 전에 2021년 공시지가와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발표되면서 보유세가 얼마나 나올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유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유세 썸네일

 

 

아파트 공시가격 확인

먼저 보유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공시가격을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올해  2021년 공시가격이 작년에 비해서 많이 올라서 세금 문제가 크니, 실거래가정도로 올라야하니 말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여튼 작년에 비해서 공시가격이 전국적으로 조금씩 다르지만 19.08% 상승하였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수준으로 공시가격이 올라하 한다는 말도 많이 있는데요. 실거래가는 실제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사고팔 때의 가격이고, 공시가격은 세금의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작년 11월 4일 정책에서 공시가격을 실거래가의 90% 수준으로 몇 년에 걸쳐서 차츰 올린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가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1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2021년 개별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별 공시지가란? 개별 공시지가와 표준 공시지가는 두가지 있는데요. 개별 공시지가에 대해서 먼저

lerapuff.tistory.com

공시가격을 확인을 하셨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셔서 보유세, 종합 부동산세, 재산세 등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유세 계산기

검색창에 부동산 계산기라고 입력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보입니다.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

누군가가 친절하게 저희를 위해서 만들어 놓은 홈페이지인데요. 여기서 다양한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서 계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세금과는 조금씩 다르게 나올 수는 있지만, 80~90% 정도 맞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요. 여러 가지 비용, 세금 계산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부동산 계산기 홈페이지

저희는 보유세를 계산하여야 하니 보유세를 클릭을 해보겠습니다. 

보유세 계산페이지

설명을 보시면 2021년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며, 각종 공시가격 열람과 지방세법 바로가기 등도 함께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재산세 과세 기준표

재산세의 과세 기준표가 되는 표도 나와있고요. 종합부동산세 과세 흐름 및 기준표도 있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기 좋게 되어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흐름 및 기준표

1세대 1 주택 6억 이하의 주택에 대해서는 세부담이 작년에 비해서 완화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공시 가격을 올리는 것이 1 주택자인 서민들에게는 세금 부담을 주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말인 듯합니다. 

 

새로 발표된 공시 가격에 따라서 우리가 내야 될 세금이 어느 정도인지 미리 확인하시고 대책을 세워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듯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