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이 신청 및 지원이 시작되었지만, 사실상 임대료와 영업을 못한 소상공인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 금액인데요. 날이 갈수록 제한이 풀리지도 않고, 영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개선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소상공인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특별 지원 정책으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하였습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이란?

소상공인은 오는 18일부터 주요 은행에서 연 2%대의 금리로 2차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한 제한 업종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1천만 원까지 더 추가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램 지원대상 달라지는 내용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전체 소상공인 1월18일부터 금리 및 보증료 인하
집한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신설) 집합 제한 업종 임차 소상공인 1월 18일 부터 시설(최대 1,000만원 추가)

코로나 19가 단계가 격상됨에 따라 집한 제한 업종들의 고충이 날로 심해지고 있어서 이번 정책에서는 특별히 신설된 프로그램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금리

금융위원회에서는 14일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지원 프로그램 개편안을 발표하였는데요. 오는 18일 자로부터 최고 금리가 최대 2% 포인트 낮아진다고 합니다.

미리 금융지원을 받으려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18일부터 적용이 된다고 하니 날짜에 맞춰서 받으시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국내 은행들은 지난달에 최고 금리를 1% 포인트 인하하기로 결정을 했는데요. 대표 은행인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등 6대 은행들은 1%포인트 더 내리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연 2%대 금리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각 은행마다 금리를 비교해보고 각종 필요 서류들을 챙겨가시면 빠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의 은행들은 은행에 따라 조금씩 다르니 미리 확인해보시고 가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보증료

현재 보증료율은 0.9%대인데, 18일부터 프로그램 개편으로 0.6% 포인트 하락한 0.3% 포인트대로 책정됩니다.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5년 지원일 경우(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일 경우라고 하니, 이것 또한 미리 확인하시어 조금이라도 절약을 하셨으면 합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특별지원 프로그램 대상

버팀목 자금 200만 원 신청이 가능한 집한 제한 업종 소상공인이 지원대상으로 지난 대책에는 없던 신설된 항목입니다.

이 가운데에서 현재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있는 소상공인일 경우는 추가 최대 1000만 원까지 더 금융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하시고 모두 지원받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시중 은행은 12군데이며, 최종 시스템 및 전산 구축 상황을 최종 점검 중이라고 하며, 18일부터는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12개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주거래 은행이나 가까운 영업점에 미리 전화 확인하시어 접수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각 은행마다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비대면 접수도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하시어 간편하게 접수하면 좋을듯합니다.

가능 은행 비대면 창구
국민은행 접수, 금융지원 가능
농협은행 접수 가능
신한은행 접수, 금융지원 가능
우리은행 접수, 금융지원 가능
하나은행 접수 가능
경남은행 X
가능은행 비대면 창구
광주은행 접수 가능
대구은행 접수, 금융지원 가능
부산은행 접수 가능
전북은행 X
제주은행 X
기업은행 접수, 금융지원 가능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신청 시 필요서류

대부분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국세, 지방세 납입증명서, 임대차 계약서, 소득금액 증명원 

등이 필요로 합니다. 은행 방문이나 접수 전에 미리 확인하시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정리하며..

작년보다 더 어려운 시기에 놓인 소상공인들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에서는 각종 정책을 내놓고는 있는데요. 10분 잘 활용하셔서 어려운 시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빨리 백신과 치료제들이 상용화되어서 일상으로 빨리 돌아갈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