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레라퍼입니다.

  요즘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해졌는데요. 며칠전까지 찌는 듯이 더웠었는데, 하루가 다르게 가을이 오고 있는 것같아요~ 날씨가 쌀쌀해져서인지, 아니면 요며칠 피곤했는지 며칠전부터 한쪽 눈밑이 살짝 떨리기 시작했어요. 아픈것도 아니고, 찰나같은 시간 떨림이 있지만, 희한하게 신경쓰이고 꽤나 불편한 느낌이죠?

  저는 그럴때마다 사두었던 마그네슘을 챙겨먹는데요. 마그네슘만 먹기는 종합영양제도 먹고 있다보니, 따로는 잘 안먹어지더라고요.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몸에 신호가 오면 며칠동안 먹어주는데요. 저처럼 부족현상이 몸에 나타나기전에 마그네슘을 미리미리 드셔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어요~

 

1. 마그네슘이란 무엇인가?
2. 마그네슘 부족시 문제점
3.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음식
4.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과 과다섭취시 부작용
5. 산화 마그네슘, 킬레이트 마그네슘

 


1. 마그네슘이란 무엇인가?

  마그네슘은(Mg) 우리 신체를 이루고 있는 무기질 중에서 네번째로 많은 무기질이라고 합니다. 몸무게가 70kg의 성인인 경우 몸속에 마그네슘이 약24g 정도 있다고 하는데요. 마그네슘의 반 이상은 뼈에 함유가 되어있고, 나머지는 세포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서 천연의 진정제라고도 하는데요. 항스트레스성 무기질로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어느날 신경이 날카롭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생각되시면 혹시 마그네슘이 부족한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당뇨병 환자의 경우 마그네슘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양이 많아지므로 결핍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당뇨병환자의 경우 인슐린 작용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마그네슘 적정량을 복용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것같아요.


2. 마그네슘 부족시 문제점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비타민 D와 함께 마그네슘 결핍이 많다고 하네요. 많은 일을 하고 있는 마그네슘이 만약에 부족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마그네슘이 결핍이 되면 혈중에 칼슘농도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럼 혈압과 체온이 잘 조절되지 않아서 저혈압과 수족냉증등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협심증, 부정맥 등도 일어날수도있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몸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벼운 증상으로는 흔히들 겪는 눈밑떨림, 손발저림, 근육저림 등이 있다고 합니다.


3.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음식

 그렇다면 마그네슘은 어떻게 섭취하는 게 좋을까요? 1차적으로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고, 2차적으로는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복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덜 도정된 곡류에 많은 마그네슘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곡류, 견과류 등이 있어요. 하지만 곡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도정하는 과정에서 많이 손실되므로 많은 마그네슘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덜 도정된 현미 등을 섭취하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견과류 중에 호박씨, 참깨, 아몬드, 땅콩, 호두 등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견과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녹색 채소류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녹색채소도 빠지지 말고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4.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과 과다섭취시 부작용

  마그네슘의 하루 섭취량은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으로 성인의 경우 남자는 350mg, 여자는 280mg입니다. 보통 영양제로 복용을 할경우 하루 권장량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마그네슘을 350mg 이상 과다복용했을 경우 초기증상으로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장이 좋지 않은 환자의 경우 과다 복용했을 경우 훨씬 위험 할수있는데요. 저혈압, 두통, 오심 등을 유발할수도있다고 합니다. 영양보조제의 경우 평소 질환이 있으신분들은 항상 의사의 협의와 동의하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양보조제의 경우 과다 섭취시 문제가 될수도있지만, 자연적인 음식으로 섭취했을시 과다섭취를 하였다고 해도 부작용이 보고된 적은 없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일상적인 식생활에서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한다면 몸에서도 거부 반응이 오지 않는 것 같네요.

녹색채소에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요.


5. 산화 마그네슘, 킬레이트 마그네슘

마그네슘을 복용하려고 알아보다 보니, 마그네슘에도 여러 종류가 있더라고요.

산화 마그네슘, 유기산 마그네슘, 킬레이트 마그네슘 등등...무슨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먼저 마그네슘 하면 킬레이트 마그네슘이 많이 등장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킬레이트라는 표기를 할수없어서 보통 킬레이트라고 표기되어있는 경우는 외국에서 나온 제품들이기 때문에 해외 구매해서 먹는 경우가 많아고 하네요. 킬레이트 마그네슘은 흡수를 높이기 위해서 아미노산이랑 결합을 시킨 형태라고 합니다. 이렇게 했을 경우 마그네슘의 흡수도 잘되지만, 위장장애나 설사를 잘 유발하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 산화마그네슘의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키고 흡수율이 낮다고 좋지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알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의 함량은 가장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흡수율은 낮지만, 실제로 몸에 흡수되는 양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렇게 보니 어떤 것이 좋을지 정확하게 말하기 힘든데요.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킬레이트 마그네슘이 맞을수도 산화 마그네슘이 맞을수도있으니 비교해보고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마그네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날씨가 쌀쌀해져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요즘 미리미리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게 챙겨보는건 어떨까 생각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