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궁근종에 좋은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많은 장기들이 노화가 되어서 문제가 되거나 제 기능을 못할때가 많은데요.

요즘은 여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젊은 사람들도 면역 질환 등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자궁이라는 장기는 나이에 관계없이 호르몬이나 스트레스 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기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젊은 여성분들에게도 자궁에 물혹이 생겼다느니, 자궁내막이 두꺼워졌다느니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궁 근종 뿐만 아니라 자궁의 여러가지 질환을 예방할수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근종이란?

자궁은 여성만의 기관으로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져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이란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진 자궁 내벽에 양성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보통 한두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다발성으로 여러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35세 이상의 여성들은 20%이상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여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폐경기에는 자궁근종또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궁근종의 직접적 요인으로는 보통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호르몬의 작용과 비만 등에 의한 것을 원인으로 추측한다고 합니다. 근종이 작을 경우 잘 느껴지지 않지만, 큰 근종이 있을 경우 아랫배가 나온다던지 묵지하다는 느낌이 있을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월경외 부정출혈과 과다월경이 일어날수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느껴지거나 월경기간과 양에 차이가 있을 경우 의심해볼수있습니다.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는 자궁근종처럼 단단하게 뭉쳐져있는 것을 풀어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자궁에 좋은 풍부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마그네슘은 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되지만, 인체를 구성하는 무기질의 일종입니다. 마그네슘은 인체에 가장 많이 함유된 무기질로 부족시에는 근육저림등이 나타나고 신경도 날카로워지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식품으로는 브로콜리 등 녹색채소, 아몬드, 캐슈넛 등 견과류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해보세요.

 

마그네슘 부족현상! 눈 떨림, 손발저림

안녕하세요~레라퍼입니다. 요즘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해졌는데요. 며칠전까지 찌는 듯이 더웠었는데, 하루가 다르게 가을이 오고 있는 것같아요~ 날씨가 쌀쌀해져서인지, 아니면 요

lerapuff.tistory.com

 

견과류

앞서 견과류는 마그네슘도 풍푸하지만, 양질의 지방인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염증를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손상도 조직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있는데요. 이 오메가 3가 염증에 효과적인 EPA성분이 많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등푸른생선으로는 고등어, 참치, 삼치, 연어 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에 나쁜 음식

검은콩, 두유 등

콩에는 여성 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자궁근종이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생겼다고 하니 콩과 콩으로 만들어진 두유와 두부와 같은 식품들은 과도하게 섭취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은 비만의 원인이 되고, 비만 또한 자궁근종의 원인의 한 종류로 보고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성인병을 일으키기도 하니 적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식품

보통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석류, 칡즙, 달맞이 종자유 등이 좋다고 섭취를 권하는데요. 이런 식품들이 본래 에스트로겐을 가지고있거나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영향을 끼칠수있습니다. 

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설탕이나 과당 등 당이 많이 들어있는 혈중에 당을 증가시켜서 염증을 악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정제되어있는 설탕 뿐만 아니라 밀가루가 들어있는 과자와 빵 등도 섭취를 하면 체내에서 당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이런 식품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