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년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및 검사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공단에서 하는 국가검진은 초기에 질병을 진단하고 관리하는데 매우 필수적입니다. 매년 대상자를 정해서 우편으로 발송하고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보통 연도 뒷자리가 홀수이면 태어난 해 홀수인 사람이 대상자이고, 년도가 짝수일 때는 태어난 해가 짝수인 사람이 대상자입니다. 올해는 21년도이기 때문에 홀수 연도에 태어난 사람이 대상자인데요. 직종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부분이고, 나이에 따라서 검진을 받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시고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보통 건강검진에 해당되는 사람의 경우 우편으로 발송이 되는데요. 우편 발송이 늦을 경우가 있어서 미리 조회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조회하면 조회를 할수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 바로가기

▶ 건강 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로그인)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고 건강검진 대상 조회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을 해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공동 인증서나 각종 인증서가 있으면 로그인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원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동 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를 통해 바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장 회원은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로그인하실 수 있다고 하네요.

공동 인증서를 최초 1회는 등록을 하셔야지 바로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등록한적이 없으신 분들은 처음오셨나요?를 클릭해서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공동 인증서가 등록되어있지 않아서 등록을 했는데요.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최초 1회 등록하시면 그다음부터는 로그인만 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되어있으므로 바로 건강대상 조회 화면이 뜨네요. 본인 이름과 생년월일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조회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나이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암 검진 종류와 본인 부담금이 다르므로 잘 확인하시고, 추가 검진이 필요하신 분들은 검진을 하실 때 추가 검진이 가능한지 지정 병원에 문의하신 후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건강검진 기관 찾기

위의 조회 결과에서 조금 내려보시면 아래에 검진기관 찾기랑 건강검진표 수령방법 변경/신청, 검진대상 확인서 인쇄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가까운 검진 기관을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쪽에 알려드립니다! 란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건강검진 기관 찾기

 

검진기관 찾기란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시, 구, 동 등을 선택하시어, 거주지와 가까운 곳을 선택하시면 검진 가능 기관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기관 찾기

매년 12월 말까지 건강검진이 가능하고요. 작년에는 코로나 19등의 영향으로 검진을 제때 하지 못한 사람들은 보류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작년뿐만 아니라 올해 대상자임에도 검진 불가한 사유가 있을 경우 미리 공단에 검진을 미룰 수 있도록 요청을 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신의 건간을 지키고, 병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건강검진 미리 체크하여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