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라퍼입니다.

날씨가 점점 싸늘해지는 요즘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저도 나이가 들었는지 예전보다는 추위를 많이 타게 된 것 같아요. 손발도 예전보다 차가워진 느낌이고요. 오늘은 혹시나 하는 수족냉증인가 하는 생각이 스쳤답니다. 수족냉증인 분들은 손발이 얼음장같이 차갑다고 하던데요. 아직 그 정도는 아니지만, 조금씩 추위를 많이 타게 되는 탓에 미리 예방도 할 겸 해서 수족냉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방법, 좋은 음식

 

그리고 저희 친정 엄마께서 수족냉증 증상이 있으셔서 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주무시곤 하십니다. 그래서 멀게만 느껴지지 않는데요. 어떤 원인에서 수족냉증이 생기며,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음식이나 식습관이 수족냉증을 예방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방법, 좋은 음식

 


1. 수족냉증과 그 증상은?

손과 발이 추위가 느껴지지 않을 온도에서 심하게 차갑게 느껴지는 증상을 얘기합니다. 심하신 분들은 계절에 관계없이 손발이 차갑고, 시리며, 저리기도하며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겨울에는 그 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손발이 꽁꽁 어는 듯하는 느낌을 느끼기도 합니다. 여름에도 발이 시려서 수면 양말을 꼭 착용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보통 남성보다는 출산을 끝낸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특히나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방법, 좋은 음식

 


2. 수족냉증의 원인은?

수족냉증의 원인은 대체적으로 혈관이 추위와 같은 외부자극에 의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 같은 말단 부위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추위를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여성의 경우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급작스러운 호르몬의 변화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에는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긴장과 같은 이유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이 다양한 이유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때에 따라서 위장장애, 근육량 부족, 빈혈, 갑상선 기능 저하 등으로 수족냉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원인 질환으로 생길 수는 있으나 아직까지 밝혀진 정확한 원인을 찾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방법, 좋은 음식

 


3. 수족냉증 진단 및 치료방법

진단방법

수족냉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적외선 체열촬영, 냉부하 검사, 스트레스 검사, 가속도 맥파검사등이 있습니다. 

적외서 체열촬영은 피부에서 방출되는 적외선 에너지를 이용하여 각 신체부위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이고요. 냉부하 검사는 적외선 촬영을 이용해서 손, 발등에 차가운 물질에 노출시킨 후 회복되는 정도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하지만, 이런 검사 외에도 혹시나 하는 다른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으니,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치료방법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다양한 질병이나 질환 즉 갑상선 질환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레이노병이 원인일 수도 있으니 혼자만 판단하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다른 질환이 없을 경우는 몸을 평소에 따뜻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며, 균형 잡힌 식사로 몸의 면역을 높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운동을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면 시에도 땀의 흡수가 잘되는 옷을 준비하고, 몸 전체를 따뜻하지만 쾌적하게 유지시켜서 땀에 의한 열손실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방법, 좋은 음식

 


4.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몸의 혈액순환을 도우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통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소화기능도 저하된 경우가 많으므로 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차로 마시면 좋을 음식- 계피, 대추, 생강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몸에 체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도 맑게 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대추 또한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소화기를 보호해줍니다. 

생강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계피, 대추, 생강은 평소에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 차로 섭취를 하는데요. 따뜻한 차로 섭취하실 경우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채소류 - 고추, 마늘, 미나리, 양파, 부추

대부분 알싸한 매운맛이 있는 채소류 들인데요. 고추에 있는 캅사이신 성분은 적당량 섭취 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양파의 경우 맵싸한 알리신 성분이 신진대사를 도우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알리신산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와 부추는 역시 혈액을 맑게 하고 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원기회복과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 - 꿀, 인삼

꿀은 따뜻한 성분이 있으며, 섭취 시 빠르게 에너지도 전환되어 피로 해소에도 탁월합니다. 

인삼은 모두가 아시다시피 몸을 따뜻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원기회복에도 좋습니다. 인삼이랑 꿀을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가 좋을 듯합니다. 

 

 


이렇게 수족냉증의 증상과 치료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의 경우 수족냉증이 없더라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중요한 것이지만,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따뜻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며, 스트레스를 덜 받고 건강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모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