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라퍼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 요즘 점점 코로나 블루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특히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그리고 저소득층 가정 등은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상황이 좋아질 기세가 보이지 않으니 더더욱 걱정인데요. 이런 와중에 정부는 2차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1차 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전부에게 지원되는 것은 아니고, 차등 지원내지 선별적 지원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에서 2단계까지 왔다 갔다하는 시점인데요. 그래서 소득과 매출이 줄어들면서 소비 또한 줄어들고있다고 합니다. 

저또한 어떤 재난 지원금을 받을수있을까 궁금해하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적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특히나 소상공인, 특수고용자, 프리랜서, 실직자, 저소득층에 맞춰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다르게 지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추석전에 지급될 예정인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새희망자금,

특고(특수형태근로자)·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미취학 아동, 초등학생 아동돌봄지원금,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입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새희망자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12개 고위험시설 중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9개 업종에

게 100~300만원을 협금으로 지원한다고 하네요. 정부에 따르면 '소상공인·자영업자 새희망자금' 혜택을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291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오는 28일까지 1차지금 대상자 대부분에게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하는데요. 1차 지급 대상자는 매출감소가 확인된 자영업자와 특별피해업종소속 사업자이며 4차 추경 국회통과(22일)전후로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대상 지원급은 폐업을 하거나안내문자에는 신청방법과 신청기간등이 안내되므로 이에따라서 신청하면 된다고 하네요. 하니만 올해 창업을 한 업체는 매출 비교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소상공인 들은 추석 후에서 연말 사이에 지급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특고(특수형태근로자)·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특고.프리랜서 등에게 150만원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1차 긴급고

용안정지원금을 받았을 경우에는 50만원이 지급된다고 하네요. 추석전에 지금을 받는 대상자는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은 특고.프리랜서로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1차 지급 대상자에게는 이미 안내문자를 보낸 상태이고요. 이들은 빠르면 24일 부터 지원금 5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전에 받았던 자료가 있으니 이들은 먼저 받을 수 있지 않나 싶네요. 

 나머지 아직 못받으신 분들은 23일 까지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있다고 하니 빨리 접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1차 지원금을 받지 못한 신규 신청자는 오는 10월 12일부터 23일까지 신청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신규 신청자들은 소득금액증명원, 종합소득과세표준확정신고, 납부계싼서 등을 증빙서류로 제출해야한다고 하니 자신에게 맞는 자료를 보고 첨부해야할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8월 소득이 1년전 같은 기간보다 25%이상 감소했을 경우 수당, 수수료 지급 명세서, 거주자 사업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거래당사자와 거래한 통장거래 내역서, 기타소득증명 중에서 선택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신청후에 대상자로 확정된면 11월 정도부터 지급받을수있다고 하네요.

 

미취학 아동, 초등학생 아동돌봄지원금은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에 자녀 1인당 20만원씩을 지원합니다. 별도 선별 절차가 필요없어 이르면 25일 부터 늦어도 29일까지는 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는 별도 신청없이 아동수당을 받던 계좌로 지급되고,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스쿨뱅킹계좌를 통해서 자동 지급된다고 합니다. 계좌를 바꾸고 싶으신 경우 학교에서는 담임에게 미리 연락하는 방법도있다고 합니다.

추가내용 : 아동특별돌봄비는 중학생까지 확대해 15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9월22알)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은 2019년~2020년 구직지원프로그램 참여 청년 중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미취업 상태이거나 새롭게 취업성고패키지에 참여할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지원금으로 50만원이 지원됩니다.. 추석전에 지급되는 대상자는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을 받지 못한 청년으로 별도로 안내문자가 발송된다고 하네요. 만18세부터 34세 청년 중 미취업 상태이면서 중위소득 120%이하가구에 속하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는 25일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만 신청이 된다고 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통장사본과 개인정도제공동의서를 제출해야하므로 미리 준비해두면 좋을것같습니다. 지원금은 늦어도 추석전 29일에는 지급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추석이 지난 후 받을수있는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긴급생계지원비. 이동통신지원이 있습니다. 

긴급생계지원비는 기중 중위소득 5% 이하 가구에게 최소40만원에서 최대100만원까지 지원하는데요.

1인가족 40만원,2인가족 60만원 3인가족 80만원, 4인가족100만원 이라고 합니다. 

신청은 10월 중에 온라인 오프라인 동시에 접수를 받을 예정이며, 11월~12월 사이에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에 따르면 지원대상가구는 55만가구 정도로 추산하고 있네요.

이동통신지원2만원씩의 통신비를 지급 연령를 '16~34세 및 65세 이상'으로 선별 지급하기로 정했으며 9월 통신요금에서 자동으로 차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통신비 고지서가 한달뒤에 나오므로 10월에 감면된 내용을 확인할수있을 것같아요. 별도의 신청은 없고, 지원 대상자에게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원여부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자신이 해당되는 지원금이 있으면 안내문자를 잘 보고 문자 내용에 따라 빨리 신청하셔서 지원금을 제때 받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